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인 「종묘제례 및 제례악」이 오는 5월 1일(일)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3시까지 종묘에서 진행된다. 또한 제례를 위해 임금과 문무백관이 행차하는 어가행렬의 전 과정을 재현하며 1,200여명의 참가자가 당일 오전 11시 20분에 경복궁을 출발하여 세종로와 종로 1,2,3가를 지나 종묘에 도착하게 된다.

종묘제례는 조선왕조 역대 왕과 왕비의 신위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의식으로, 조선시대에는 1년에 다섯 차례(춘,하,추,동,12월) 지냈으나 일본 침략으로 중단되었던 것을 1969년부터 재현하여 매년 5월 첫째 주 일요일에 봉행하고 있다. 종묘는 조선왕조 때 공덕이 있는 역대 왕과 왕비의 신주(神主)를 모신 정전, 추존(追尊)된 왕과 왕비의 신주를 모신 영녕전, 그리고 정전 뜰 앞에 조선시대 공이 큰 신하의 신주를 모신 공신당으로 구성되어 있는 데 정전은 19실에 49위, 영녕전은 16실에 34위, 공신당은 공신 83위의 신주가 봉안되어 있다. 본래 종묘는 정전(正殿)만을 의미하나 현재는 정전과 영녕전(永寧殿)을 모두 포함한다.

제향의식은 유교적 의전절차에 따라 크게 神을 맞는 절차, 神이 즐기도록 하는 절차, 神을 보내는 절차로 진행되는데 제례의식 중에는 중요무형문화재 제1호인 종묘제례악이 출연하여 각 절차마다 편경, 복고 등 전통악기의 연주와 노래, 그리고 64명이 추는 팔일무(八佾舞)가 시연된다.

중요무형문화재 제1호인 종묘제례악은 세종대왕이 만들고 세조 때 채택된 것으로 종묘에서 제사드릴 때 연주하는 기악과 노래와 무 용의 총칭이다. 종묘제례 의식에는 각 절차마다 여러 음악을 연주하며 동시에 종묘악장(宗廟樂章)이라는 노래를 부르고, 보태평지무(保太平之舞)와 정대업지무(定大業之舞)라는 일무(佾舞)를 춘다.

이번 행사는 종묘제례 및 제례악을 계승․보존하고 어가행렬을 재현함으로써 우리 민족문화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