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부산시] 부산시는 부산국제영화제가 개최 20주년의 계기로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서는 영화제의 과감한 개혁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영화제 개최 초기와 달리 영화제 개최 예산이 매년 121억원이 이르고 정규 직원수도 38명에 달하는 등 그 규모가 커졌다. 국내외적으로 영화제의 역할과 책임도 지대해졌다. 부산이 영상산업 도시로 발전하고, 영화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게 하여야 한다. 영화제가 새로운 비전과 패러다임을 정립해야하는 이유이다.

부산시는 이용관 현집행위원장의 거취문제를 비롯한 인적쇄신 등 조직혁신 방안과 영화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갈 비전을 제시할 것을 영화제집행위원회에 요구했다.

부산시는 이와 관련하여 지난해 12월초 5일 동안 BIFF에 대한 지도점검을 벌였으며 다음과 같은 문제점에 대해 개선안을 요구했다.

먼저, 직원 채용시 공개채용 절차를 그치지 않고 신규인력을 확보함으로써 조직의 폐쇄성이 높아졌다. 직원채용은 규정대로 전면적으로 공개채용방식으로 바꾸어야 한다.

둘째로, 업무의 긴급성을 들어 사전결재 없이 예산을 집행하는 등 재정운영이 방만하다. 매년 예산 업무주기가 일정하기 때문에 회계프로세스의 개선이 가능하며, 투명한 재정운영을 위해 규정에 맞게 예산을 집행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조치를 취해야한다.

셋째, 영화제 작품선정시 영화제 정관 규정상 프로그래머가 작품을 섭외한 뒤 상임집행위원회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는데 프로그램선정에 관련하여 상임집행위원회를 개최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프로그래머 활동의 독립성을 유지하고서도 작품성 제고를 위해 객관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그 외에 직원 개개인의 직무와 관련된 규정 위반행위에 대해서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여야 한다.

부산시는 상세한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영화제측에 별도로 전달하여 개선안 마련을 요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