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의 자카르타, 몽골의 울란바타르 등 서울의 자매우호도시에서 초청되어 서울시 직업전문학교에서 우수산업기술을 배우고 있는 외국인 청소년 60명은 4월 27일부터 시정투어를 통해 서울의 맛과 멋을 체험할 예정이다.

현재 60명의 외국인 청소년들은 군포시에 소재한 서울시립엘림직업전문학교와 강동구 고덕동에 있는 서울시립서울종합직업전문학교에서 학과별 전문교육과 더불어 한국어 교육을 받고 있다.

시정투어는 청와대사랑채, 청계천, 신청사 홍보관을 탐방할 예정이고, 여름방학기간을 활용하여 포항제철, 현대자동차 등 국내 주요산업단지도 방문할 계획이다.

이들은 서울시의 산업기술 뿐만 아니라, 직업훈련 전달체계까지 배워 자국의 발전에 이바지하겠다는 열의를 보이고 있다.

카자흐스탄의 자드랴(20세)는 2010년도에 지원했으나 안타깝게 탈락해 1년을 더 기다린 끝에 2011년 훈련생으로 선발되는 등 제3세계 국가에서의 본 프로그램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남성 중심적 사고방식이 강한 무슬림 국가인 수단에서는 이번에 처음으로 여성(사라, 27세)이 선발돼 눈길을 끈다. 탄탄한 실력과 끈질긴 도전정신으로 선발된 사라는 다섯 명의 남학생들과 함께 교육과정을 모범적으로 이수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2001년부터 매년 해외 자매우호도시 청소년들을 초청해 무상 직업훈련을 실시하고 있고, 지난해까지 13개국 총435명이 서울시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이수했다.

이를 통해 도시간 국제협력을 강화하고 우리나라의 선진 산업기술을 국제사회에 전파함으로써 한국 그리고 서울의 이미지와 위상을 높이고 있다.

이와 같이 산업교육을 이수한 졸업생들은 자신에 대한 자긍심과 한국에 대한 고마움을 간직한 채 귀국하여 새로운 길을 가고 있다.

하미(베트남, 여, 27세)는 넉넉지 못한 집안형편상 유학의 꿈을 접고 있던 차에 서울시 직업훈련 프로그램의 참가기회를 얻게 되었다고 한다. 서울에서의 직업훈련경험 덕분에 귀국하자마자 한국계 회사에 근무할 수 있었으며,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수한 뒤 승진도 하였고, 다른 한국회사로 이직하여 화장품회사에서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하고 있다.

컴퓨터 관련 자격증을 보유한 장점을 살려 서울시 직업훈련에 지원했던 셰룹(부탄, 여, 25세)은 2009년 서울시 직업전문학교에서 웹프로그램밍 과정을 이수했다. 특유의 성실함과 꾸준함으로 1년을 보낸 그녀는 본국으로 돌아가 자신이 배운 기술을 활용함은 물론이고, 선거관리위원회 홍보팀에서 일하게 되면서 부탄의 역사에 처음으로 도입된 선거 홍보 활동 등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대학을 졸업하고 여러 자동차 정비 회사를 전전하던 또노(인도네시아, 남, 29세)는 2006년 서울시 직업훈련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인생의 전환점을 마련하게 되었다. 현재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시 현대자동차서비스에서 근무하고 있는 또노씨는 "저는 세상에서 두 나라를 사랑합니다. 제가 태어난 곳, 인도네시아 그리고 대한민국입니다"라고 말할 만큼 서울에서의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훈련 프로그램과 자신을 친절히 대해준 한국인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있다.
대학에서 자동차를 전공하고 이를 활용하고 싶어 했던 올츠하스(카자흐스탄, 남, 25세)는 2005년 서울시 직업훈련 프로그램에서 '자동차정비' 훈련생으로 참여한 후, 본국에서 자동차 정비일과 함께 대학 강단에서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이들은 민간홍보사절의 역할도 톡톡히 해내고 있다.
2010년도에 웹프로그래밍과정을 졸업한 카자흐스탄 수료생 3명(아스카르 20세, 아빌라이 21세, 마르잔 21세)은 2011년 동계 아시안게임의 스태프(Staff)로 참여해 한국 국가대표선수단의 도우미 등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우리선수단을 응원하는 등 한국과의 인연의 끈을 이어가고 있다.

서울시 박대우 일자리정책과장은 "자매우호도시 청소년 초청 직업훈련 프로그램은 서울의 높아진 국제적 위상에 걸맞은 공헌활동"이라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은 실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 더불어 한국인들의 따뜻한 정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민간외교관 역할까지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