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불교사암연합회 봉축대법회 무상스님 법문

옥천불교사암연합회(회장 장원스님, 용암사 주지)는 “함께하는 나눔 실천하는 수행” 불기2555년 부처님오신날 봉축 대법회를 5월7일(토요일) 오후 5시부터 관성회관과 옥천읍내 일원에서 봉행한다고 25일 밝혔다.

봉축위원회에 따르면 관성회관에서 열리는 봉축대법회에는 법주사 부주지 무상스님을 초청해 부처님오신날 의미와 불자들의 삶에 대한 법문을 듣는다.

저녁 7시30분 관성회관 야외공연장에서 부처님오신날 봉축 법요식을 갖고 관성회관을 출발하여 옥천시가지를 불자와 옥천군민들이 함께 제등행렬을 봉행한다.

행렬코스 관성회관=>통계청=>김밥천국사거리=>경찰서=>옥천농협=>군농협=>복지회관 광장
식후행사(복지회관) 소원문 작성, 축원, 소지, 기념품 증정, 해산

한편 연합회는 옥천군청 불자회 창립을 위해 옥천군청내 불교신자를 파악하고 부처님오신날을 즈음해 군청불자회 창립을 한다고 밝혔다.

청주, 청원 불교연합회(회장 용암 스님/명장사 주지)는 오늘(14일) 기자 간담회를 갖고 불기 2555년 부처님오신날 봉축대법회를 오는 5월 6일  봉행한다고 발표 했다. 봉축대법회는 4월21일부터 5월10일까지 20일간으로 정하고 봉축표어를 “함께하는 나눔 실천하는 수행”, 봉축대법회를 봉행한다.
▲민족문화 수호, 자성과 쇄신을 위한 5대(수행, 문화, 생명, 나눔, 평화) 결사를 실천하는 부처님오신 날 ▲무소유 (비움 나눔, 참여)를 실천하는 부처님오신날

4월 21일 봉축탑 점등식을 대교 분수대공원에서 하고, 4월 9일~13일 불교 사진전, 4월 26일~ 29일 불교미술전, 5월 3일 청주남자교도소 위문공연을 한다.

부처님 오신 날 봉축 대법회는 5월 6일(금) 11시부터 오후10시까지 무심천 체육공원 광장에서 개최한다. 먼저 시민과 함께 연꽃등 나눠주기, 봉축 캐릭터 풍선 및 합장주 나눠주기, 목판 인쇄시연, 불서 나눠주기, 가훈 및 선시 써주기, 무료차 공양 및 전통차(다도) 시연, 구제역으로 살 처분된 축생 천도재를 식전 행사로 진행한다.

이어 6시 30분부터 봉축법요식을 봉행하고 오후 8시부터 청주대교 →성안길 →상당공원까지 시가행진 후 현장에서 회향을 한다.

대전불교사암연합회(회장 우석 스님/ 지장암 주지)는 올해 부처님오신날 봉축 법요식을 5월 7일 서대전 광장에서 봉행한다.

대전 불교사암연합회는 4월 18일 6시 제3회 대전불교 합창제를 연정국악원에서 개최하고 4월 28일 봉축전야제가 웨딩캐슬에서, 4월 27일부터 각 단체별로 시내 곳곳에 연등과 탑 등 장엄물을 설치하여 점등식을 거행한다.
5월 7일 봉축대법회는 식전 행사로 오전 10시부터 달마그리기, 탁본뜨기, 무술대회, 종이접기 컵 연등 만들기 등 문화행사가 5시까지 펼쳐지며 12시에는 독거노인 위로연으로 국수와 떡, 과일로 대접을 하고, 오후1시부터 어울림마당 놀이로 북 쇼, 장기자랑 대회, 댄스경연대회, 영산재등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진다.

이어 5시부터는 불교문화한마당으로 보문고 밴드부, 32사 군악대, 합창단 축가, 초청가수 공연 등이 열리고 6시부터 관불식이 1부 관등식, 2부 관욕 그리고 3부 제등행렬 순으로 봉행된다.
올해 제등행렬은 오후 7시부터 서대전 사거리에서 경성 큰 마을 사거리까지 행진할 예정이다.

 

<민주당 부처님오신날 봉축논평>
불기 2554년 석가탄신일을 두 손 모아 봉축 드립니다. 부처님의 깨달음과 자비가 온 세상에 가득하시길 빕니다.
가난하고 소외된 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시고 더 많은 관심과 사랑을 베푸셨던 부처님의 마음이 오늘따라 더욱 그립고 간절합니다.
지금 우리는 미물까지도 소중히 여기고 사랑하신 부처님의 뜻과 정반대로 가는 고통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국민 대다수가 반대하는 4대강 사업으로 환경과 생명을 무참히 파괴하는 암울한 현실에 직면해 있습니다.
국민 소중함을 모르고 국민의 요구와 목소리에 귀 막은 정권에서 고통을 감내하고 있습니다.
2500여 년 전 이 땅에 오셔서 전하고자 하셨던 부처님의 큰 사랑과 자비의 가르치심을 모두가 되새기는 날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생명의 고귀함, 베푸는 삶,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소중함을 생각하며 우리 모두 마음속에 화해와 사랑의 연등 하나씩을 켰으면 합니다. 우리 모두가 소통과 화합의 부처가 되길 희망합니다.
불기 2554년 석가탄신일을 온 국민과 함께 다시 한 번 축복합니다.

 <사진출처> 연등회 연등축제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