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옥주박사의 세상사는 이야기

 

 

 

‘이슬람(lslam)’이란 아랍어로서 순종과 굴복 복종의 뜻을 의미한다. 무슬림(마호멧의 추종자)또는 ‘이슬람교’라고도 한다. 종교적인 차원에서이슬람으로 불리게 된 이유는 알라신에 대한 완전한 순종을 의미한다. 이슬람교도들은 금기사항으로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다. 우상숭배와 음주와 도박을 금하고 있다. 그리고 금식을 의무사항으로 규칙을 지킨다.

인도네시아가 세계에서 자랑하는 스포츠는 배드민턴이다. 그런데 유연히 길거리를 가다가 본 광경이다. 아래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인도네시아에서도 한국의 태권도는 인기가 대단하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초등학생 여자어린들이 이슬람교의 상징인 질밥을 머리에 두른 채 남학생들과 함께 태권도를 배우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교육제도는 초등학교(SD) 6년, 중등학교(SMP) 3년, 고등학교(SMA) 3년, 같은 고등학교 개념인데 기술을 중심적으로 가르치고 있는 (SMK) 3년, 대학(SI) 4년으로 교육 기간은 총 16년이다. 인도네시아의 학비는 각 학교별로 차이가 있고 특히 종교기관에서 운영하는 사립학교는 학비가 비싸다고 말하고 있다. 아래 사진은 기술을 중심적으로 가르치고 있는 (SMK) 3년, 교사들의 사진이다. 교사가 입고 있는 교복을 슬라감이라고 한다. 인도네시아의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학교의 의상이다. 초등학생들은 인도네시아 국가를 형상화한 색깔의 교복을 입는다. 모자는 빨간색이며 상의는 흰색, 바지와 치마는 빨간색이다.

인도네시아는 우리나라와 비교해 보면 종합대학은 그리 많지 않은 편이라고 한다. 일반대학의 개념인 Sarjana 1(SI), 우리나라의 전문대와 같은 Diploma 3(D3), 대학원 석사 과정인 S2, 박사과정S3가 있다. 8월부터 대학학기는 시작한다.

이슬람 과목이 있는 날은 이슬람 복장을 한다. 이슬람계 학교의 여학생들은 반드시 얼굴과 손을 뺀 신체 전체를 가려야 한다.

인도네시아에서 전옥주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