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경기도가 ‘바다의 인삼’인 ‘해삼’ 자원 조성 가능성을 확인했다.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소장 홍석우, 이하 연구소)는 화성시 국화도 바다에 어린 해삼을 정착시키는 데에 성공했다고 12일 밝혔다.

연구소에 따르면 해삼은 지난해 전국에서 2,135톤이 생산됐으나 경기 서해바다에서는 채취량이 보고되지 않았다. 가장 많이 채취된 곳은 경남으로 지난해 1,214톤을 생산했다.

해삼은 어민들에게는 고소득 자원이나 아직까지 완전 양식이 불가능해 어린 해삼을 바다에 방류해 자원을 조성하는 방식으로 자원을 확보하고 있는 실정이다.

연구소는 경기 서해에서 고소득 자원으로 해삼 육성이 가능한지 타진하기 위해 화성시 우정읍 국화도 바다에 해삼전용 어초 732개를 조성하고 지난 10월 초 전북에서 들여온 6천여 마리의 어린해삼을 넣었다가 이번에 어초에 정착한 것을 확인했다.

서해가 타 지역에 비해 조류가 강한 점을 고려하면 이번에 어린 해삼 정착이 확인됨에 따라 향후 경기 서해에서도 해삼을 소득자원으로 육성할 가능성이 생겼다는 것이 연구소의 설명이다.

연구소는 2015년까지 해삼전용 어초에 투입한 해삼의 성장도와 환경 등을 평가하여 이를 토대로 해삼양식 단지 조성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홍석우 연구소장은 “경기 서해 도서지역에 친환경 해삼양식 생산단지 조성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번 시험연구는 경기연안의 해삼 자원 증강과 지속적 생산기반을 마련함으로써 경기도 어민의 소득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삼은 2011년 해수부 10대 수출전략품종(갯벌참굴, 해삼, 전복, 해조류(김, 미역), 참다랑어, 새우, 능성어, 관상어, 넙치, 뱀장어)중 하나로 선정되어 국가적으로 해삼 수출양식단지 조성 타당성 조사, 해삼완전양식 기반 구축 및 축제식 해삼양식 시범사업 등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