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경기도가 일본으로 수출하던 고급 조개 ‘백합’ 되살리기에 나선다.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소장 홍석우, 이하 연구소)는 오는 2016년까지 경기도 갯벌의 백합 자원 회복을 위해 ‘백합 양식 시험연구사업’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연구소는 이를 위해 지난 10월 29일 전북 지역에서 어린 백합(2~3cm, 5g 내외) 2톤을 들여와 시흥시 오이도 갯벌에 살포했다. 연구소는 2년 간 살포한 백합의 성장도와 환경 등을 조사해 이를 토대로 양식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백합은 지난 1966년 서해와 남해에서 처음 양식을 시작해 1970년대 일본까지 수출했던 고급 패류로 지난 1991년 전국 4,293톤으로 어획량 정점을 찍은 이후부터 간척사업과 무분별한 채취 수온 상승 등으로 인해 어획량이 급감했다.

경기도 서해에서는 1992년 136톤이 생산된 이후 20년 이상 생산이 전무했다가 지난해 9톤이 다시 생산된 것으로 보고됐다.

연구소 관계자는 “경기 서해에 백합 성장을 위한 어장 조성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백합은 다른 조개에 비해 고가에 판매되고 있어 자원을 회복하면 경기도 갯벌을 터전으로 삼은 어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연구 추진 배경을 밝혔다.

한편, 연구소는 지난 2012년 안산 탄도 갯벌에 ‘가무락(모시조개)’를 살포하고 시험 연구를 진행한 결과 최근 종패의 성장과 자연발생을 확인하는 등 경기도 갯벌의 패류 자원회복 가능성을 확인한 바 있다.

연구소는 또 지난해 화성시 고온리에 피조개 종패를 살포하고 양식 가능성을 확인하는 등 패류 자원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