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북교육] 30일 옥천교육지원청 김기덕 교육장을 만나 2014년 옥천교육지원청 교육시책과 교육 방향을 들었다.

◆.김기덕 교육장님께서는 평소 어떤 교육관을 갖고 계신지요?
아침에 눈을 뜨면 가고 싶고, 직장에 오면 머물고 싶은 곳이 교육기관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육기관은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행복을 만들어가는 공간이어야 합니다.

인생의 궁극적 목적이 행복이듯이 교육기관의 최종 목표도 학생들이 행복을 엮어 미래를 알차게 준비하는 그런 곳이어야 합니다.

이렇게 교육구성원 모두가 행복하고 만족하기 위해서 교육자는 누구 하나도 소홀히 여기지 않고 모두를 소중히 여기며 민주적인 의견 수렴과 토론을 통하여 건강한 교육풍토를 조성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교육풍토에서 학생들은 선생님을 진심으로 존경하고 따르며, 선생님은 학생들을 자신의 자식처럼 아끼고 사랑하며, 학부모는 선생님을 신뢰하고 교육활동에 동참할 때 행복을 엮어가는 알찬 교육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학생들에게는 꿈을, 교사에게는 보람을, 학부모에게는 만족을 주는 교육을 전개함은 물론 지역사회와 각종 단체들의 교육적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여 교육구성원 전체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지를 바탕으로 모두가 행복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나의 교육신념이고 그 신념의 밑바탕이 된 교육철학이 제자 사랑과 민주적이고 창의적인 교육, 나라사랑 정신입니다.

◆.옥천교육지원청 2014 교육시책 중점은?
첫째, 학생들의 따뜻한 품성함양을 위한 교육시책을 전개하려고 합니다. 따뜻한 품성 함양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학생들에게 좋은 책을 많이 읽게 하는 정책을 펴 나가겠습니다.

자연 친화적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학생들의 마음을 아름답게 가꾸겠습니다.
일선현장에서 학생들에게 행복교육을 실천하도록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전개하겠습니다.

학생의 이름을 불러주며 먼저 웃으면서 인사하기
학생의 좋은 점을 찾아 칭찬하기
학생을 배려하는 바르고 고운 언어 사용하기
편애하지 않기
친구를 서로 배려하는 마음과 질서 지키기
자기의 좋은 점이나 장점 발표하기
감사의 일기쓰기 습관화하기
사랑, 사과, 용서의 편지쓰기 지도
계획 세워 실천하는 습관 지도
취미와 적성에 맞는 방과 후 교육활동 참여하기

◆.충북교육시책에 의거하여 옥천교육에서 추진하려고하는 주요 내용은 ?
1 , 추진을 위해 즐거운 배움을 위한 교육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다양하고 특색 있는 학교운영을 위해
교육과정 연수 및 컨설팅 실시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및 교육과정편성 연구학교 운영
수업★스타 10명 배출
 독서교육과 한글사랑 교육을 위해
독서토론자료 발간
옥천한글큰사랑잔치 개최
10월 옥천독서사랑 축제를 개최하였습니다.
■ 꿈과 끼를 키우기 위해
농산촌방과후학교와 초등돌봄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11월에 방과후학교 성과보고회를 개최 할 계획입니다.
■ 교원전문성 신장을 위해
새내기교사 100일기념 축하의 날과
혁신학교 연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 꿈을 키우는 창의·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창의·인성교육을 위해
남부3군 창의적체험활동거점센터를 운영중이며
남부영어체험센터에서는 초·중학생 1,500여명을 대상으로
영어교육프로그램을 집중 운영하였습니다.
■ 과학․영재교육 활성화를 위해
초·중 120명 영재학생을 선발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충북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및 충북과학전람회 특상,
충북과학동아리발표대회 대상 등의 실적을 거양하였습니다.

3. 따뜻한 품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 실천중심 인성교육으로
청풍명월 효한마음축제, 정순철 짝짜꿍 동요제,
학생오케스트라단과 관악부를 운영중이며,
장야초에서 충북 119소방동요대회 대상 수상,
옥천여중 예다움 관악단이 대한민국 관악 경연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하였습니다.
■ 학교폭력 예방 활동으로
민·관·학부모가 매일 야간 생활지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Wee센터에서는 가·피해 학생 및 위기학생, 학부모 밀착지원 프로 그램, 학교폭력 예방교육 및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통학차량 안전점검과 수학여행 수련활동 현장체험학습 안전교육 실시
■ 진로교육 활동으로
진로체험중점학교, 진로체험동아리, 진로체험지원단을 조직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 건강한 체육활동으로
제43회 충북소년 체육대회에서 금13개, 은17개, 동11개
제43회 전국소년 체육대회에서 동 2개를 획득하였습니다.

4. 신뢰받는 지원행정 추진실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 교원행정업무 경감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결과,
2013년에 이어 2014년 상반기 교원행정업무경감 온라인 만족도 조사 1위
2014. 학부모 교육만족도조사 충북 1위
2014. 교육행정기관평가 우수교육청으로 선정되는 등 우수한 성과를 거양하였습니다.

5. 행복한 교육복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 교육환경 개선 사업으로
이원초, 옥천중 등에 학교 현대화 시설을 확충하고
안남초, 청성초 등 소규모학교를 지원하였으며
2013년 학교급식수요자만족도 최우수에 이어
2014년에도 학교급식만족도 최상위 교육청으로 선정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옥천교육지원청에서 특색적으로 추진하는 실적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 특색사업
1-1. 옥천사랑 봉사bridge입니다.
옥천관내 사회복지시설과 연계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각급학교별 5회 이상 추진하고 있으며

1-2. 옥천사랑 체험 bridge로
육영수 여사, 정지용 시인 등 옥천을 빛낸 인물의 얼을 이어받기 위해 학교별 옥천사랑 체험bridge날을 매월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수업으로 말하다!』 교사성장 프로젝트로
교학상장 수업릴레이를
총 7회, 250여명이 참관하였고
줄탁동시 마이크로티칭과
지행합일 수업동아리로 자율적인 수업연구 풍토를 만들어나가고 있으며
11월에, 일취월장 옥천수업축제를 개최 할 계획입니다.

◆.교육현장에서 개선해야할 사항이 있다면
교육현장의 가장 고질적인 병폐는 오랜 교육활동과 똑같은 생활 패턴으로 교육의 모순점을 알면서도 변화하거나 개선하기를 꺼리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육현장의 발전을 위해서는 교육자 스스로의 변화와 개혁을 위해서 스스로 깨닫고 노력하며 새로운 교육방법 및 교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교육현장의 개선안에 대하여 나의 역량을 다하여 노력하고자 합니다.

첫째, 교육기관을 민주적이고 역동적으로 운영하여 직장의 활력화를 꾀하며
둘째, 각 학교와 지역사회, 학부모의 의견수렴을 교육행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참여 의식을 높이고
셋째, 인사, 포상, 재정의 투명성 확보로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조성하겠습니다.
넷째, 교권 존중 풍토 조성 및 전문성 신장을 통한 교권 확립을 위해 노력하고
다섯째, 교원 업무경감을 위한 보고문서와 각종행사의 감축방안을 마련하며
여섯째, 학부모, 지역 주민과 함께 하는 다양한 교육발전 행사를 추진하겠습니다.
일곱째,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활동 강화로 교육의 신뢰성을 구축하며
여덜째, 사랑과 친절, 배려로 행복한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고
아홉째, 자연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여 학생 및 교직원이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청렴과 투명한 계약의 실시로 교육재정의 신뢰와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교육장으로서 일선 교육현장 지원 방안은?
교육행정의 존재는 지원행정에 있습니다. 일선 교육현장에서 필요로 하고 있는 것이 무엇이며, 불편한 것은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선생님들이 교육하고, 학생들이 배우는데 있어서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 도와주고, 그들이 긍지와 열정, 사기를 갖고 교육에 임할 수 있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것입니다.

■ 구체적인 방안으로
최첨단 교육기기의 보급으로 미래학교상을 구축하며
학력 향상 및 창의 경영학교에 대한 교육적 복지를 지원하겠습니다.
교원의 복지 증진을 위한 연구실, 휴식 공간 등의 편의 시설 지원하며
학교의 현대화를 지원하여 교육력 증진 및 근무여건 개선을 지원하겠습니다.
창의성과 융통성 있는 교육행정을 운영하여 선진 교육행정을 솔선수범하며
1학교 1연구 활동 및 스스로 참여하는 연수 활동 풍토 조성하고
찾아가는 민원 활동으로 교직원과 학부모의 애로점을 해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역사회의의 유대강화로 일선학교의 인적․물적 지원으로 교육의 만족도를 높이며
보건실 시설 개선 및 보건 의료기기 확충 지원으로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급식시설의 현대화를 지원하고, 영양 있고 맛있는 급식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요즘 무엇보다 국민의 안전생활이 시급하다고 생각됩니다.
교육장님의 학생 위기 대처 및 관리 방안은?

“재난과 안전사고는 우리의 방심에서부터 시작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현대사회는 재난 피해가 점점 대형화, 일상화되고 있으며 새로운 유형의 재난과 복합적인 재난이 끊이지 않는 위험한 사회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의 곳곳에서는 아직도 안전에 대한 부주의, 무관심, 불감증 등으로 인해 각종 사고가 발생하고 있고, 최근에는‘세월호’사건이 일어나 국민 모두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대형 참사가 발생했습니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인명 사고시 신속히 대처하고 학생들의 안전과 재난을 대비하는 교육을 수시로 실시하여 안전에 대한 생활습관화가 형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 인명사고 발생시
위기 대처반을 조직 운영하여 위기 발생시 당황하지 않고 차분하며 신속하게 역할분담에 따라 위기에 대처하고 인명 사고시 인명 구조를 위한 응급처치를 신속히 실시하고, 위급할 경우 119에 즉시 연락하여 구조를 요청하도록 하겠습니다.

학부모에게 연락하여 학부모와 같이 위기대처에 대해 공동으로 노력하며 상급 기관에 구두로 보고하고 차후 서면으로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기 관리 방안으로
평소 학생들의 안전교육을 위해 학교에 안전 교육실을 설치하여 운영하겠습니다다.

1) 안전교육실에는 각종 재난시 학생들이 지켜야할 안전 규칙에 대한 내용으로 환경을 구성하고
2) 안전 교육실에는 실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각종 안전 교육장비를 설치하거나 비치하여 안전 교육시 실제 상황에 맞는 실습 교육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응급 환자의 대처 요령에 대한 교직원 연수를 실시하여 응급환자 발생시 신속히 대처하도록 하고

수학여행, 수련회, 현장체험학습 등을 실시할 경우 사전 답사를 반드시 실시하여 각종 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정밀하게 실시하겠습니다.

학교 운동기구 및 놀이기구의 안전점검을 정기 및 수시로 실시하여 학생들의 안전사고에 만전을 기하며
장마철이나, 태풍을 대비하여 학교 시설의 안전을 진단하고 위험 요소가 있을 경우 신속하고 안전하게 개선하고 보완하며 학교 안전지킴이와 학부모 교통봉사대, 어린이 교통봉사대 등으로 하여금 학생들의 등하교시 교통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안전지킴이로 하여금 학교의 출입자를 철저히 관리하게 하여 외부인으로부터 학생들이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하며 교직원은 교내를 수시 순찰하여 아동들이 안전생활지도에 만전을 기하고 학부모 연찬회를 실시하고, 학생들이 가정에서도 안전생활을 할 수 있도록 수시로 가정과 연락하여 안전생활을 지도하겠습니다.

◆.조직이 안정되어야 좋은 교육시책을 펼칠 수 있습니다.
교육장님의 조직관리 방안에 대하여 말씀해주십시오.

기관장은 각 기관의 책임자로서 직원의 조직 및 인사관리는 핵심 과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관장은 조직을 운영함에 있어 공공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주인 의식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며, 조직 구성원들은 책임의식과 창의성을 발휘하고 서로 협조해가며 과업을 처리할 때 큰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기관에서의 조직을 합리적으로 관리하고 효율적인 목적을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한 다음과 같은 조직관리 방안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먼저 교원들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해주며
학생, 학부모 교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주어진 임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인사의 공평성을 유지하며 능력에 따라 업무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겠습니다.

구성원들의 사기를 진작하기 위해 그들의 어려움을 이해해주고,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며, 교육기관장은 학교 구성원들이 소신과 투철한 사명감을 갖고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외부의 부당한 압력을 철저히 막아주겠습니다.
조직원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모든 구성원들이 주인 의식을 갖고 교육활동에 그들이 동참하도록 하며, 교육과정운영, 교육재정의 투명성, 인사의 투명성 등 맑고 깨끗한 기관 경영을 하겠습니다.

◆.교육장님께서는 학교장으로 계실 때 학생들이 즐겁고 신나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체험중심의 특별한 교육과정을 운영한 사례가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대부분의 소규모 학교에서의 운동회나 학예발표회는 아이들의 축제라기보다는 학생들의 고통의 날이라고 생각됩니다.

옥천 초등학교의 경우 12개교 학교 중 절반이 넘는 학교가 50명이하의 소규모 학교입니다. 이런 학교들이 운동회를 할 경우 20~25개정도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려면 한 학생이 최소한 5개 이상의 종목에 출전해야 가능합니다.

5종목 이상을 출전하기 위해서는 10여일이 넘도록 매일 1~2시간씩 운동회 연습을 해야 하고 운동회 당일에 20~30명의 관중 앞에서 계속 운동경기를 해야 하니 얼마나 힘들겠습니까?
 
그래서 저는 음성 평곡초와 청주 서촌초에서 교장으로 근무하면서 바다체험 운동회를 개최 해 보았습니다. 전교생과 학부모님들을 버스 2대에 싣고 대천해수욕장으로 달려가 모래성 쌓기, 줄다리기, 조개 캐기 등 모든 경기를 학부모와 같이 동참하게 하고 물놀이까지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더니 아이들, 학부모님들 너무도 신나고 즐거워하였던 운동회였습니다.

또한 학예발표회도 운동회와 마찬가지로 축제가 아니라 힘든 고통의 날입니다.
그래서 운동회와 같은 방법으로 전교생화 학부모님들을 모두 속리산 문장대를 등산하며 오색으로 아름답게 물든 절경 속에 동심을 담구며 문장대에 올라 자기의 꿈을 적은 연을 날리기도 하고 장기자랑을 하노라면 전국에서 온 관광객들 모두가 관중이 되어 박수도 쳐주며 아이들이 신나게 춤추고 노래하는 모습을 카메라에 담아가는 멋진 학예회가 되었던 아름다운 행사였습니다.

◆.교육장님께서 교직생활하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일은

30여 년 전 영동 자게초등학교에서 1학년을 담임하였는데 20여명의 학생 중 한 학생이 미감아였습니다.
나환자의 자녀를 미감아라 하는데 그 아이가 미감아란 사실을 학부모님들은 물론 학생들도 모두 알아 그 아이와는 같이 놀지도 않고 가까이 오는 것조차 꺼렸습니다.
 
학부모님들이 찾아와 그 아이와 자기들의 자녀를 같은 교실에서 공부할 수 없으니 그 아이를 전학 보내던지 학교에 못나오게 하라는 건의가 빗발쳤습니다.

그래서 그 아이는 다른 아이들에게 문둥병 전염에 대한 추호의 염려나 걱정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점심시간이면 내가 싸간 도시락을 그 아이와 같이 먹기도 하고 각종 쉬는 시간이나 체육시간이면 그 아이의 손을 잡고 같이 놀이를 하며 나부터 그 아이와 가깝게 지내니 어느새 아이들도 하나 둘 그 아이와 친하게 지내게 되었습니다.

 

또한 동화책과 공책을 등사원지에 긁어 만들어 주기도 하고 내 호주머니를 털어 체육복도 사주는가 하면 산골짜기의 칡잎을 따다가 토끼를 길러 전교생에게 한 마리씩 분양하여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길러 주기도 하였습니다.

이런 교육활동을 수기로 써서 MBC문화방송에서 주최하는 교단수기에 응모하여 꿈을 키우는 나무상을 수상하였던 추억이 너무도 인상 깊게 생각됩니다.

또한 청주 서촌초등학교는 전교생이 60여명인데 40명이 넘는 학생이 희망원이라는 아동보호시설에서 다니는 학생들이었습니다. 부모형제도 없거나 있어도 그들로부터 버려진 서촌의 아이들을 데리고 제주도로 여행 갔었던 추억이 새롭게 떠오릅니다.

그 아이들은 부모형제가 없기 때문에 가족여행이나 더운 여름이 되어도 피서는커녕 물놀이 한번 해보지 못하고 자란 어린이들입니다. 그러니 제주도를 1박 2일로 여행시켜주고 비행기도 타 볼 수 있으니 얼마나 신났겠습니까?

아이들이 여행을 마치고 학교에 돌아 왔을 때는 아이들의 가슴 가슴마다 아름답게 활짝 핀 꽃들을 바라보며 너무도 행복했던 추억이 인상 깊습니다.

◆.옥천군 교육가족에게 당부말씀은

모든일에 최선을 다하는 교육장, 학생들을 부모의 마음으로 보살피는 선생님들,  학생들이 행복을 엮어 미래를 알차게 준비하는 교육이 옥천교육지원청의 교육 목표 입니다.

교육가족 여러분 그리고 옥천군민 여러분 열심히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