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경기도와 특허청이 전국 최초로 지식재산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김영민 특허청장은 28일 오후 2시 경기도청에서 ‘지식재산 선순환 생태계 구축을 위한 협약’을 맺고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지식재산의 창출→활용→보호→고부가가치 창출→재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생태계 구축을 통해 ▲창조경제 실현 시범지로 경기도 적극 활용, ▲산‧학‧관 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전담기관 역할 강화, ▲판교 등 첨단산업단지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 사업 확대, ▲R&D 효율성 제고 및 지식재산 전문 인력 양성 등을 위해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기업 수와 특허출원 및 산업기반을 갖춘 지역으로 지식재산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나, 정부의 지원은 전국 광역지자체 중 6위 수준이었다.

경기도는 정부의 열악한 지원에도 ▲취업연계 지식재산 전문인력 양성, ▲지식재산 인식확산, ▲R&D 선행기술 조사, ▲중소기업 특허분쟁 대응 지원 등 타 지자체를 선도하는 사업을 추진했으며 이러한 노력과 성과가 반영돼 지난해 ‘지식재산 분야 전국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바 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도는 내년도부터 중소기업 지식재산 지원 사업의 국고보조금이 대폭 증액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특허청에서 기획하는 정책 및 사업을 경기도에서 가장 먼저 수행하게 돼 더 많은 도내 중소기업의 수혜가 기대된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지식재산은 창조경제 실현의 열쇠다. 이번 특허청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창조의 씨앗이 경기도에 뿌리내려 경기도가 지식재산기반 창조경제 실현의 전진기지가 될 것”이라며 “좋은 아이디어를 우수 지식재산권으로 확보하고, 이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창업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