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넥스트 경기의 경제모델로 추진 중인 따복공동체에 대해 경기도가 도시형과 농촌형 두 가지 방향으로 추진할 것이라는 기본 입장을 밝혔다. 따복공동체 사업은 내년 3월경 따복공동체종합지원센터가 설립되면 본격적으로 시작될 예정이다.

류인권 경기도 따복공동체 추진단장은 12일 오후 2시 브리핑을 갖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따복공동체 추진경과와 향후계획에 대한 설명했다.

류 단장은 “도시와 농촌이 혼재된 경기도의 특성을 감안할 때 경기도의 따복공동체는 한 가지 형태가 아닌 도시형과 농촌형 두 가지 형태로 진행될 가능성이 커졌다.”라며 “도시형 따복공동체에 대한 연구는 상당부분 진척됐지만 농촌형의 경우 지속가능한 경제모델이 없어 고민이었는데 이번 전북 완주 벤치마킹을 통해 농촌형 공동체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다.”라고 말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경기도 대표단은 지난 10일 전북 완주커뮤니티비즈니스센터를 방문, 완주군의 농촌활력사업과 커뮤니티 비즈니스에 대한 진행과정과 성공사례에 대해 벤치마킹을 실시했었다.

류 단장은 도시형 따복공동체 실현을 위해 아파트는 프로그램 개발에, 단독주택의 경우 공간마련에 주력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류 단장은 “이미 주민들을 위한 공간이 마련된 아파트의 경우 주민들을 위한 공동육아나, 노인 교육 등 각종 프로그램을 제공해 공동체를 구성할 수 있도록 주력하겠다.”면서 “공동체 의식이 해체된 단독주택은 우선 기존 경로당 같은 공간을 공동체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공동공간 마련에 지원이 집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농촌형의 경우는 이제 시작단계여서 향후 시군 간담회 등을 거쳐 연구가 더 진행될 예정이다.

따복공동체의 향후 계획에 대해 류 단장은 “올해 말까지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따복공동체 추진위원회를 결성하고 이르면 내년 3월쯤 따복공동체종합지원센터가 설립돼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따복공동체 추진위원회는 관련 사업에 대한 최고의사결정기구로 도는 조례에 따라 경기도지사와 민간전문가를 공동위원장으로 임명하고 관련 실국장과 경기도의회 의원, 민간전문가 등 약 20인 내외의 기구로 구성할 계획이다.

따복공동체종합지원센터는 실질적인 따복공동체 사업의 집행 기구로 민간 전문가로 구성될 전망이다. 도는 지원센터에 예산을 지원해 따복공동체 사업이 잘 추진 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류 단장은 “현재 공무원과 경기개발연구원, 민간전문가 등이 합쳐 따복공동체 T/F팀을 구성한 상태”라며 “T/F팀이 31개 시군을 순회하며 기존 공동체 사업 관련 활동가들을 만나 의견을 듣고 경기도형 따복공동체의 방향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남 지사는 지난 10일 전북 완주 현장방문을 마친 후 “기존에 없던, 서울시 모델도 아니고 완주 모델도 아니고, 경기도만 가져갈 수 있는 그러한 모델을 만들 것”이라며 “중요한 것은 관이 초기자본이 많이 드는 인프라를 준비하면 거기에 주민 스스로 사회적 기업이나 공동체 사업을 결합시키는 지속가능한 모델을 만들 것”이라고 따복공동체에 대한 구상을 일부 설명했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