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창업부터 글로벌 비즈니스까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중소기업 최고의 마켓플레이스인 ‘2014 G-FAIR KOREA’가 나흘간의 대장정을 마치고 성공적으로 폐막했다.

올해 17회째인 ‘2014 G-FAIR KOREA’는 경기도와 전국중소기업지원센터협의회가 주최하고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이하 중기센터)가 주관해 지난 1일부터 4일까지 고양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총 836개사가 참가했다. 국내외 바이어 900여명과 7만2천여명의 관람객이 참여한 이번 전시회는 참가기업과 관람객 모두에게 만족을 주는 행사였다.

전시회에는 국내외 바이어와 일대일 수출·구매상담회를 진행해 약 8억 5천만불의 수출상담과 886억원의 구매상담 실적을 거둬 참가기업의 판로개척을 도왔고, 중소기업을 위한 각종 세미나와 교육으로 알찬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해 큰 호응을 받았다.

또 수출・구매상담회는 공식적으로 개막 첫날인 1일과 2일 이틀에 걸쳐 진행하기로 했으나 바이어들이 참가 기업 제품에 대해 관심이 높아 3일과 4일에도 추가로 방문해 상담을 진행했다.

수출상담회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46개국 540명의 해외 바이어가 참가했으며, 특히 이번 전시회에는 러시아·CIS 및 아세안 지역 바이어들의 참가 비중이 확대돼 G-FAIR KOREA가 보다 국제적인 중소기업 대표 전시회로 입지를 굳혔음을 보여 줬다.

또 경기도와 중기센터가 운영하는 해외 통상사무소인 경기비즈니스센터(GBC)는 각 지소를 통해 한국 제품에 대한 구매 의사가 높은 300여명의 바이어를 초청해 그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이 외에도 KOTRA 해외무역관, 세계한인무역협회(OKTA)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보다 다양한 국가의 바이어를 섭외한 결과 많은 기업들이 현재 수출을 앞두고 있다.

성남시 소재 무탈피 다접점 전선연결 커넥터 제조기업인 (주)조우테크는 작년 G-FAIR KOREA에서 만났던 인도의 K사와 재 상담을 통해 연간 200만불 이상의 거래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 K사는 작년 전시회 때 (주)조우테크의 제품을 눈 여겨 봤고, 이번 전시회에도 참가한다는 것을 알고 뭄바이 GBC를 통해 재 참가를 결정했다. K사 바이어는 인도에서 대형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재 추진 중인 건설 프로젝트에 (주)조우테크 제품을 사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용인시 소재 휴대폰 액정 보호 필름 제조기업인 코러스코리아는 말레이시아에서 휴대폰 악세사리를 유통하는 B사와 연내 50만불 규모의 구체적인 상담을 진행했다. 말레이시아는 휴대폰 보급률이 93.9%로 국민 1인당 휴대폰 보급률이 상당히 높아 향후 연간 100만불 이상의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모스크바 GBC를 통해 방문한 러시아 바이어 스베트라나 즈베레바는 “한국제품은 품질뿐만 아니라 디자인도 뛰어나 G-FAIR KOREA가 있을 때 마다 한국을 방문하고 있다”며, “지난해 전시회에서는 10개사와 계약을 체결했는데 올해도 LED 제품이나 여성용품 등 눈에 띄는 제품들이 많아 추후 미팅을 통해 좋은 거래를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또한 구매상담회에는 국내 제조 및 유통대기업, 공공기관 구매담당자 360명이 참석했다.

참가한 기업은 ▲인터파크, G마켓, 옥션 등의 온라인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등의 홈쇼핑, ▲이마트, 롯데마트, 이랜드리테일, 농협유통, 다이소 등의 체인스토어, ▲근로복지공단, 한국우편사업진흥원 등의 공공기관, ▲두산건설, 필립스, 삼성SDI, 삼성디스플레이, LG유플러스, KT커머스 등의 제조대기업을 포함해 총 150여 개 사다.

경상남도 소재 세탁물 건조대 제조사인 (주)수빈홈아트는 체인스토어 L사와 상담을 진행했으며, 허리 숙임 없이 편하게 널 수 있고 살대 탈부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6억 원의 거래를 추진 중에 있다.

용인시 소재의 공조기 일체형 서버랙 제조사인 (주)두비컴퓨팅은 제조대기업 K사와 상담을 진행했으며, 랙 관련 특허 2개를 보유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아 1억 5천만 원의 계약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마트의 곽주희 담당자는 “기존 구매상담회는 중소기업이 직접 찾아와 상담을 진행하는 식의 수동형 상담이었다면, G-FAIR KOREA는 구매 담당자가 직접 돌아다니며 다양한 기업의 제품을 볼 수 있어 제품 발굴에 큰 도움이 됐다”며, “상담을 진행한 업체들과 추후 미팅을 통해 좋은 거래가 진행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이번 전시회는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일반 관람객들에게도 많은 볼거리를 제공해 큰 호응을 얻었다.

전시장 내에서는 K-POP 댄스팀, B-Boy 공연, 마술, 퓨전국악 등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연이 행사기간 내내 이어졌고, 참가기업이 제공한 제품을 이벤트를 통해 현장에서 증정해 마지막 날까지 관람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마지막 날 가족들과 함께 전시장을 방문한 남현우(38)씨는 “창업을 준비 중인데 벤치마킹을 위해 전시회를 찾아왔다”며, “대기업이 할 수 없는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제품들이 많아 구경하는 내내 즐거웠고, 이런 아이디어 제품들을 보는 것이 자녀들에게도 좋은 교육이 될 것 같다”며 만족감을 표시했다.

한편, ‘2014 G-FAIR KOREA’에 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중기센터 전시컨벤션팀 (031-259-6123)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