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한성백제박물관)는 “2014년 9월 25일(목)부터 11월 23일(일)까지 세 번째 기증유물특별전시회 「동북아 선사문화로의 초대」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울의 선사․고대 전문박물관인 한성백제박물관(관장 이인숙)은 이상윤교수로부터 기증받은 유물 중 동북아 신석기시대와 청동기시대의 토기를 중심으로 옥석기·골각기를 소개하는 특별전을 연다.

이번 전시에 소개하는 유물들은 국내외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랴오허 유역의 소중한 선사유물들로서 한국 최초로 박물관 전시회로 공개되어 “역사도시 서울”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다양한 볼거리와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하였다.

전시테마는 요하를 바라보는 관점 / 선사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 동북아시아 선사사람들의 캔버스 _ 토기 / 동북아시아 선사사람들의 죽음과 제사 / 한반도 선사사람들의 생활 등 5부로 구성하였으며, 동아시아 선사문화를 전반적으로 이해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랴오허 유역은 황허 유역에 버금가는 다양한 선사문화가 발달했던 지역이다. 수렵‧채집생활과 농경생활에 사용한 도구, 무덤‧집터‧제단 등 여러 유적에서 출토한 지之자무늬를 비롯한 다양한 채색토기, 영성이 깃들어 있다고 믿은 옥기 등은 시기와 지역마다 독특하고 다양하게 발달했다.

신석기시대 자연환경에 따라 수렵‧채집생활과 농경생활을 잘 보여주는 다양한 석기와 도구들, 그리고 토기, 옥기, 골각기들을 통해 한반도와 동북아시아의 선사시대 생활과 문화를 비교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을 준다.

수확한 곡물을 저장하고 조리에 이용한 토기는 각 문화마다 특징적으로 발달했다.

또한 동북아시아 선사사람들은 장례를 치르고 제사를 지내며 가족과 집단의 안전과 행복, 번영을 빌었다. 무덤에는 토기‧옥석기‧골각기 등을 껴묻거리로 묻었다. 그 중 신석기시대 홍샨문화 시기에는 인물상과 옥기가 많이 출토하였으며, 이를 통해 그들의 사회상과 정신세계를 엿볼 수 있다.

한성백제박물관은 매년 기증유물특별전시회를 개최하여 기증의 참뜻을 전달하고 추가 기증을 유도할 뿐만 아니라, 서울시 문화유산 기증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법학대학원 이상윤 교수가 수 십 년 전, 주로 우리 고대문화와 관련이 있는 동북아 지역의 유물들을 수집하여 박물관에 기증한 유물들로써 세 번째로 여는 기증유물특별전시회이다. 이번 특별전에는 전문가들의 초청강연과 다양한 체험행사도 펼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