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경기도(도지사 남경필)가 개발한 󰡐섬모상 녹조차단장치󰡑가 상수원 녹조차단 효과에 뛰어난 것으로 입증됐다.

경기도팔당수질개선본부는 지난 8월 19일부터 팔당상수원 취수탑에 녹조차단장치를 설치해 그 성능과 효과를 실증한 결과, 녹조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을 60~90%까지 차단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7일 밝혔다.
이 장치는 환경부 R&D를 통해 이미 개발된 홍수 흙탕물 차단막 시스템을 응용한 것으로 정수장 취수구 주변에󰡐섬모상 녹조차단막󰡑을 설치해 녹조유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방법이다. 특히 이 장치는 녹조 농도가 짙고 알갱이가 클수록 효과가 탁월했다고 도는 설명했다.

이 장치는 지난 1월 팔당본부와 농업기술원, 민간기업 ㈜에코스타가 공동연구개발 협약을 맺고 추진해 왔다.

도는 예산문제로 각 정수장에 설치가 늦어지는 고도처리 시스템 도입에 앞서 이번에 개발한 녹조차단장치를 이용하면 당장 급한 녹조를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에 따르면 정부는 현재 정수장 고도처리 시스템을 통해 취수과정에서 유입된 녹조를 처리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지만 고도처리 시스템 설치는 많은 예산과 시간이 필요해 당장 시급한 녹조는 처리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1일 10만 톤을 처리할 수 있는 고도처리장치(오존)는 약 20여억 원의 설치비와 월 1천500여만 원의 전기료가 필요하다. 이에 비해 녹조차단장치는 2억여 원이면 설치할 수 있고 인건비 정도면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김건중 팔당수질개선본부장은 “오는 2016년까지 6천100억 원을 들여 도내 22개 정수장에 녹조 이외 중금속 등 난분해성 물질 등을 안정적으로 제거하는 고도처리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지만 예산문제로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매년 상수원에 녹조 확산이 우려되는 만큼 고도처리 시스템 도입 전까지 녹조차단막을 설치하면 양질의 수돗물 생산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팔당상수원에는 2011년과 2012년 2차례에 걸쳐 조류주의보가 발령되어 수돗물에서 악취가 발생하는 등 주민들이 불편을 겪었으며, 올해도 8월 5일부터 28일까지 조류주의보가 발령됐다.

한편, 도는 18일 녹조차단막 성과발표회를 열고 녹조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군에 녹조차단막 도입을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