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이슈.기획] 2014인천아시아경기대회 성화가 11일 경북 안동, 충북 제천을 거쳐 강원 원주에 안치됐다. 추석 연휴 5일간 휴식을 취한 뒤 10일 안동에 안치됐던 성화는 11일 오전 안동지역 곳곳에 평화의 빛을 비췄다.

권영세 안동시장을 비롯해 300여 명의 안동시민들은 성화를 환영했다. 중구동풍물패 공연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열렸다. 이날 성화봉송은 안동시청에서 출발해 안동시청 분수대, 기차역을 거쳐 금곡동 광성교회까지 2.4㎞ 9개 구간에서 이뤄졌다.

다문화가정, 장애인, 학생, 공무원, 체육인 등 다양한 계층에서 선발된 40명과 인천아시아경기대회 조직위원회 후원사인 신한은행에서 선발된 6명 등 총 46명이 참가해 성화봉송을 마치고, 다음 봉송지인 충북 제천으로 향했다.

제천에 도착한 성화는 청전동주민센터부터 제천역까지 2.4㎞를 내달렸다. 경북과 충북 지역을 거친 성화는 이날 오후 5시 30분 강원 원주에 안치됐다.

이날 오후 4시30분 건강문화센터에 도착한 성화는 다양한 환영행사가 끝난 뒤 42명의 봉송주자들에 의해 구간별로 봉송됐다. 특히 원주노인종합복지관의 사물놀이팀과 해오름, 36사단 군악대의 공연은 행사의 흥을 돋궜다.

원창묵 원주시장은 “45억 아시아인의 축제인 인천아시안게임의 성공을 모든 원주시민들과 함께 기원한다”고 말했다.

원주에서 하룻밤을 지낸 성화는 12일 동계올림픽 개최도시인 평창을 거쳐 강릉에 안치될 예정이다. 이어 13일 강릉에서 속초, 인제, 홍천을 거쳐 14일까지 춘천시청에 안치된 후 15일 강원도청 앞 광장에서 특별 행사를 끝으로 강원지역 봉송 일정을 모두 마친다.

한편 성화봉송 지역마다 특색있는 주자들이 대거 참가해 관심을 끌고 있다.

경기지역 성화봉송은 전 농구 국가대표 한기범(15일 의정부), 다문화가정 주부 리찡(15일 안양), 소치동계올림픽 여자 쇼트트랙 금메달리스트 조해리(16일 고양) 등이 참가한다.

또 개그맨 김준호, 이동엽과 산악인 허영호, 가수 신성우, 여성 격투기 선수 송가연, ‘우생순’의 전 여자 핸드볼 국가대표 임오경 등은 16~17일 서울 곳곳에 평화의 숨결을 전파할 예정이다.

개최도시인 인천에 도착한 성화는 벤쿠버동계올림픽 여자 쇼트트랙 은메달리스트 이은별씨(17일 ․ 인천 연수), 연예인 송일국(17일 ․ 인천 연수), 클라라(18일 ․ 인천 동구), 제국의 아이들 김동준(19일 ․ 인천 부평), 교사와 뇌종양 투병 제자(18일 ․ 인천 남동) 등 주자들에 의해 봉송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