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청양군] 청양군은 지방재정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고 주민 알권리를 충족하기 위해 2014년 지방재정공시 자료를 군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공시된 지방재정운영상황은 지난해 재정운영 결과로 살림규모, 재정여건, 지방채무, 채권 등 10개 분야 46개 세부항목의 공통공시와 지역 특성 및 주민의 관심도를 반영한 특수공시로 구분된다.
청양군이 공시한 지난해 살림규모는 3689억 원으로 ▲지방세 및 세외수입 등 자체수입은 1195억 원 ▲군민 1인당 연간 지방세 부담액은 44만원 ▲의존재원(지방교부세, 조정교부금, 재정보전금, 보조금)은 2348억 원 ▲예치금 회수는 146억 원이다.
채무는 83억 원으로 동종 자치단체 평균액 124억 원보다 41억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운곡2농공단지 조성을 위해 발행한 채무로 농공단지 분양을 통해 회수 가능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 특수공시로는 ▲노인복지회관 건립사업 ▲지천 생태하천 조성사업 ▲장곡지구 테마학습장 조성사업 ▲운곡2농공단지 조성사업 ▲사계절 늘 푸른 명품가로수길 조성 ▲동부지역 농기계 임대사업소 신설 등 총 6개 사업이 선정됐다.
한편, 관련법과 조례에 따라 2006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지방재정공시는 지방재정공시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홈페이지와 군보 등을 통해 1년 이상 공시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불교공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공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불교공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불교공뉴스 좋은기사 후원 계좌안내
농협 301-0234-1422-61
(손경흥 / 불교공뉴스)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